공략법

[스크랩] 미노우플러그는 속도가 중요

배스추적자 2007. 9. 22. 23:49
(::초봄에는 느린쪽이 무난… 반응없으면 빠른 저킹::) 바이브레이션 플러그, 스피너베이트, 러버지그, 미노우플러그, 웜 등은 전형적인 봄철 루어로 꼽히는데 어느 루어가 효과가 좋 은지는 낚시터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나의 경우 어느 낚시터를 가 든 이들 루어를 골고루 시험해 보는데 그중에서 좋은 효과를 보 는 2~3가지를 찾아낼 수 있다.

배스의 활성도, 물의 탁도, 수온 등의 조건에 따라 잘 듣는 루어 가 정해지는데 특히 미노우플러그는 탁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미노우플러그는 대체적으로 물이 맑을수록 효과적이다.

다른 플러그와는 달리 순간순간 배를 뒤집을 정도로 화려하고 변 화무쌍한 동작으로 배스를 유인하는 기능상의 특성 때문이다. 같 은 플러그라도 바이브레이션 플러그는 요란한 래틀음과 진동으로 , 크랭크베이트는 물을 밀어내는 파동으로 유인하는 반면, 미노 우플러그는 배스에게 보여주는 동작으로 유인하므로 시각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와 같은 특성을 알면 배스에게 어떻게 잘 보여야 할까를 고민 하게 된다. 우선 저킹(대를 숙인채 팔을 이용해 대를 뒤로 당기 는 동작)의 폭이나 강도, 저킹과 저킹 사이의 여유줄의 폭, 미노 우플러그의 형태, 그리고 전체적인 속도 등이 그날의 조과를 결 정하는 요소다. 그중에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속도다. 그날 배스에게 맞는 속도가 어떤 것인지 알면 낚시의 절반은 성공한 셈 이다.

초봄 미노우플러그의 속도는 대체적으로 느린 쪽이 무난하다. 하 지만 어떨 때는 대를 쥐고 있는 손의 팔목이 경직될 정도로 강하 고 빠른 저킹이어야 반응할 때도 있다. 나는 이 동작을 ‘하이스 피드 저킹’이라고 이름 붙였다.

배스가 분명히 있는데 반응이 없다면 우선 속도를 의심해야 한다 . 순차적으로 속도를 올려가다 보면 이윽고 반응이 오는데 이 하 이스피드 저킹은 상당히 빠른 속도에서 찾은 경우다. 전형적인 미노우플러그의 운용기법이 ‘저킹-저킹-정지-저킹-저킹’같은 느린 템포지만 하이스피드 저킹은 저킹을 수십 번 연달아 지속한 후 갑자기 멈추는 것이 핵심이다.

입질은 9할 이상 이 순간에 온다. 화려하고 빠른 저킹은 배스에 게 유인력이 강하지만 초봄의 저활성배스를 물게 하기는 약간 모 자란 감이 있다. 그래서 반드시 정지동작이 필요하다. 무엇엔가 쫓기듯 빨리 달리던 플러그에 홀려서 덩달아 따라붙은 배스의 눈 앞에 갑자기 목표물이 멈춰 서면 배스도 순간 멈춰 동태를 살핀 다. 이때 다시 한 번 동작을 주는 것이다. 그 동작은 저킹이 아니 라 짧고 다소 강한 트위칭(대를 손목으로 살짝 당기는 동작)으로 플러그가 수중에서 워킹더독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마무리 동작은 이동거리는 짧지만 변화는 커서 따라 붙은 배스로 하여금 우선 물고 보자는 심리를 자극한다. 하이스피드 저킹시 중요한 것은 질 좋은 편광 안경으로 자신의 루어와 그 밑 에 따라 붙은 배스를 확인하는 것이다.

관찰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미노우플러그를 따라오다 되돌아가는 어이없는 상황을 자주 목격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뭔가 잘못 됐기 때문이므로 즉각적인 수정으로 최적의 조건을 찾을 필요가 있다

출처 : 지촌초39회
글쓴이 : 김성립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