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법

[스크랩] 효과적 루어 채비와 공략

배스추적자 2007. 9. 22. 23:48

[홍두식의 루어낚시 따라잡기] 효과적 루어 채비

여름동안 달구어진 표층수온은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로 접어들면서 밤과 낮의 극심한 일교차에 의해 눈에 띄게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배스의 경계심 또한 극도로 예민해지고, 먹이 사냥을 할 때 이외엔 주로 깊은 수심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이른 새벽과 일몰 이후 등의 시간을 철저히 이용해야만 배스를 구경할 수 있는 어려운 시기다.

# 이른 새벽과 일몰 이후 공략

물이 잔잔한 아침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채비로 톱워터 플러그를 권하고 싶다. 포퍼나 버즈베이트 등의 톱워터 루어는 밤에도 효력을 발휘한다. 초보자들도 이 루어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배스를 만날 수 있다. 어렵고 예민한 웜 채비보다 액션이 간단하고 후킹 감각을 섬세하게 이용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수면 위로 배스가 루어를 공격하는 광경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등 여러가지 매력을 가진 루어다.

이제 경기도 이동면의 송전지에서 낚시를 즐겨보자. 저수면적만도 약 90만평에 달해 경기도를 통틀어 두번째로 큰 저수지다. 현재 수위가 많이 낮아진 상태. 상류보다는 길건너 직벽지대나 하류제방지역에서 꾸준한 손맛을 볼 수 있다. 낮 시간대는 아직도 더운 탓에 낚시 자체가 어렵다. 톱워터 계열의 루어로 야간 시간대를 공략한다면, 체력소모를 줄일 뿐 아니라 훨씬 효과적인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밤이 되면서 낮 동안 깊은 수심에 머물러 있던 배스가 먹이활동을 위해 얕은 지역으로 이동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다운 샷 리그의 효율적 활용

낮 낚시의 경우, 무거운 싱커를 선택해 멀리 캐스팅하는 것이 유리하다. 롱 캐스팅에 가장 적합한 것은 다운 샷 채비. 보통 바닥의 높낮이 경사가 심한 곳, 바닥의 변화가 있는 곳일수록 입질 가능성이 높다.

캐롤라이나 리그나 텍사스 리그는 다소 먼 포인트를 탐색해 배스를 잡아내는 데 유리하지만, 배스가 붙을 만한 지형을 찾아 입질을 받은 후에는 정지상태의 액션연출에 효과적인 다운 샷으로 교체해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우선 깊이를 감안, 다소 무거운 싱커를 선택해 웜을 완전히 가라앉힌 다음, 가볍게 흔들어 준다. 반응이 없으면 조금 끌어 준 다음 다시 흔들어 주는 액션을 반복한다. 그래도 입질이 없으면 웜을 정지시킨 채 기다리는 노액션, 노리트리브(데드워밍) 기법을 구사해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루어의 출현이 경계심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리트리브는 거의 움직임이 없을 정도로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낙하동작(폴링)에 반응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다운샷 채비의 웜은 자체의 부력으로 바닥 가까이 떠 있을 수 있는 플로팅타입이나 꼬리만 뜨는 에어테일 웜이 탁월하다.

KSA(한국스포츠피싱협회)프로, 에코기어 스탭

기사일자 : 2006-09-14

출처 : 지촌초39회
글쓴이 : 김성립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