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비

[스크랩] 메탈 지그(Metal Jig)

배스추적자 2007. 9. 22. 23:38

메탈 지그(Metal Jig)는 황동이나 납으로 된 몸체를 크롬이나 골드니켈로 도금하여 만들며, 무거운(약 14g ~ 28g)몸체의 한쪽 끝은 트레블 바늘을 달아 쓰는 루어로, 가장 잘 알려진 형태는 위의 사진 왼쪽의 마치 떡국 떡을 썰어놓은 듯한 미국의 KASTER-MASTER가 대표적이다.

 

메탈 지그는 반짝이는 반사력이 좋은 크롬 등으로 표면처리가 되어있으므로 마치 베이트피시가 비틀거리며 떨어질 때 처럼 반짝 거리는 반사 빛의 효과를 가져온다. 그리고 그 형태운동 또한 그재그의 움직임을 가져오므로 배스에게는 비틀 거리며 떨어지는 베이트피시로 오인하게 만드는 것이다.


몸체는 무거운 금속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물 속에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 깊은 곳을 공략하기가 쉽다. 요즘에는 진짜 베이트피시를 형상화한 것 같은 제품도 많이 나와 있다. 그리고 트레블 바늘을 달아 쓰므로 활성도가 떨어진 배스의 나약한 입질에도 챔질이 잘된다.

 

메탈 지그는 댐에서 물이 깊은 곳의 늦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5 ~ 15m이상의 깊은 물에 있는 배스를 공략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깊은 바닥 층에 머무르는 배스가 바로 위에서 유영하거나 상처를 입고 가라앉는 빙어나 피시 베이트를 주로 먹고사는 겨울철 배스의 생태에 대한 연구에 기초한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뜨거운 여름철의 저수온을 피해 바닥층으로 이동한 배스를 공략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맑은 날이나 오전에는 크롬도금된 은색계열을 쓰고, 흐린 날이나 오후에는 황금색 계열을 기본적인 색상으로 쓰이며, 미디움헤비의 액션을 갖는 대에 스피닝 릴을 쓰면 메탈 지그를 빠르게 가라 앉힐 수 있어 베이트 캐스팅 릴 보다 선호된다. 물론 베이트 캐스팅 릴은 메커니컬 브레이크가 메탈지그의 무게만으로도 풀릴 정도로 조정해가면서 쓰면 된다.


낚싯줄은 아무래도 깊은 물 속의 장애물에 손상될 것을 대비하여 카본이 함유된 10Lbs(파운드) 정도면 무난할 것이다.

납작한 모양을 갖는 메탈지그는 도래(Swivel)없이 직접 낚싯줄을 달아 쓰는 것이 좋고, 스푼 처럼 모체에 곡면이 있는 것은 회전운동을 감안하여 도래를 사용하여 줄을 연결하여 쓰게 된다. 멀리 던졌다가 다시 감아 들이는 방법과 수직벽 같은 곳이나 보트에서 수직으로 내려주었다가 감아올렸다하는 버티컬 지깅 그리고 감았다 풀었다 하면서도 좌우로 흔들어주는 고패질이 흔히 쓰이는 기법이다.

 

바닥 층을 공략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물 속 스트럭쳐를 발견하고 18g ~ 28g 정도의 메탈지그를 천천히 가라 앉혀(이 때 메탈지그가 가라앉는 속도를 기억해 두어야 버티컬 지깅이나 스위밍 때 실수를 막을 수 있다)바닥을 확인 한 뒤, 배스대를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 약 20° 정도의 폭으로 들어올렸다가 다시 떨구어 주기를 반복하는 방법을 들 수 있는데, 메탈 지그는 가랑잎이 떨어지듯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떨어지게(Free Falling) 된다.

틈틈이 배스 대의 움직임을 40°정도로 크게 해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대부분 트레블 바늘이 달려있어 밑 걸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바닥층 보다는 높게 메탈지그가 오게 띄워 상하 1m정도의 왕복운동을 하듯이 하면 밑 걸림을 막을 수 있다.


몇 마리를 힛트하고 난 뒤 입질이 뚝 끊어지는 수가 있는데, 이것은 배스가 흩어져 버린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럴 때는 약 10 ~ 20분 정도 기다린 다음 배스가 다시 모이면 처음보다 조금 약한 지깅으로 공략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떨어질 때 입질이 되고 있지만, 간혹 들어올 릴 때 덥석 입질이 오기도 한다.

 

중층의 베이트피시를 노리고 배스가 그 베이트피시속으로 뛰어들었을 때는 당연히 바닥층을 공략해도 소용이 없게 되는데, 이 때는 14g ~ 20g 정도의 메탈지그로 중층을 두들겨야 한다. 요령은 예를 들면 10m 바닥 층까지 메탈 지그를 가라 앉히는데 10초가 걸렸고 베이트피시는 5m 깊이에 머무른다면, 메탈 지그를 5초정도의 시간만큼 떨군 다음 그 곳에서 멈춘 후 지깅하면 된다. 또는 뎁쓰파인더를 이용하여 빙어떼를 찾아낸 뒤 그 빙어 떼 보다 1 ~2m 정도 아래의 수심층에 메탈지구가 놓이게 하여 버티컬지깅을 하면 된다. 물론 이 때의 지깅 스푼은 빙어 떼에서 부상등의 이유로 이탈하는 먹이 감으로 보여지게 된다.

 

 

출처-Bassy

출처 : 지촌초39회
글쓴이 : 김성립 원글보기
메모 :